본문 바로가기

소통혁신정책관

알림마당

[수시] 제주도, 2020 청렴도 '전국 시도 최고순위'

전국 시·도 대표해 ‘우수사례’ 발표…종합청렴도 측정 이후 최고 성적

전년 대비 3등급 수직상승…원희룡 지사 “도민·공직자 함께 노력 덕분”

제주로고 제주로고

❏ 제주특별자치도는 국민권익위원회의 ‘2020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’ 결과, 제주특별자치도의 종합청렴도가 전년 최하위 5등급에서 3등급 수직 상승한 2등급으로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고 순위를 획득했다고 밝혔다.

 

❍ 국민권익위원회는 9일 오전 11시 온라인 행사로 「2020 반부패 주간행사」를 열고 「2020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」 결과를 발표했다.

 

- 국민권익위 발표 결과, 제주도의 종합청렴도는 전국 광역자치단체에서 최고등급인 2등급을 차지해 지난해 최하위 등급인 5등급 대비 3등급이나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- 제주도의 종합청렴도는 전년대비 크게 상승하면서 전국 시·도 최고 점수를 기록했으며, 17개 광역자치단체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.

 

- 이에 따라, 제주도는 이날 전국 공공기관 청렴도를 발표하는 국민권익위 주관 반부패 행사에서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를 대표하여 ‘우수사례’ 발표 및 원희룡 지사 응원메시지 영상 송출이 이뤄졌다.

* (중앙부처 대표) 보건복지부 우수사례 및 장관 응원메시지

(공공기관 대표) 한국관광공사 우수사례 및 사장 응원메시지

(자치단체 대표) 제주특별자치도 우수사례 및 도지사 응원메시지

 

❍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청렴도 평가는 2002년도 처음으로 실시했으며, 종합청렴도(외부+내부청렴도)를 측정하기 시작한 2008년도 이래 제주도가 광역자치단체 최고 순위를 차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.

* 외부청렴도만 평가(2002∼2007)하던 2004년 광역지자체 1위 기록 있음

 

❍ 원희룡 지사는 응원메시지를 통해 “올해 제주가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제주도민과 공직자들이 청렴하고 공정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한마음으로 노력한 덕분”이라며 감사의 말을 전했다.

 

❍ 이어 “청렴을 제주의 경쟁력으로 삼아 도민이 신뢰하는 투명하고 깨끗한 사회를 더욱 힘차게 만들어나갈 것이다. 우리 사회 모든 분야에서 청렴과 공정이 당연한 가치가 되도록 제주에서부터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 

❏ 제주도의 2020년도 종합청렴도를 측정 대상별로 보면 공사・용역 계약자, 보조사업자, 민원신청인의 경우, 외부청렴도는 전년 대비 대폭 높아졌고, 광역 평균 보다 높다.

 

❍ 특히, 금품・향응・편의 제공 경험 응답이 0건으로 조사되어 부패경험 영역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분석됐다.

 

❍ 도 소속 공직자를 대상으로 한 내부청렴도도 광역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다.

 

- 업무청렴 영역의 인사업무와 업무지시 공정성 항목이 지난해에 비해 크게 개선됐으며, 부패행위・공익 신고자 보호 실효성이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.

 

- 인사업무, 예산집행, 업무지시 공정성 영역이 포함된 업무청렴지수는 상위권을 유지했다.

 

❍ 2012년 도입되어 2019년까지 종합청렴도에 반영되다가 올해부터 종합청렴도 측정 결과에서 제외된 정책고객평가는 3등급으로 정책고객 평가 실시 이후 최고의 성적을 거뒀는데, 광역 평균보다 다소 높고, 전년보다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.

 

❏ 한편, 제주도는 지난해 아쉬운 성적을 받고 청렴도 향상을 위한 제도개선 및 부서별 고객관리 강화 노력 등을 해왔다.

 

❍ 2016년부터 4년 연속 상위등급을 유지하고 있는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와 2019년도 청렴도 평가 결과에 대해 면밀히 분석하고, 「찾아가는 부서 청렴교육」을 통해서 개선 방향을 함께 공유해왔다.

 

❍ 또한,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행정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부패발생 취약분야에 대한 청렴기동감찰을 실시, 직무관련자를 직접 면담하여 금품・향응・편의 제공 근절 및 원천 차단 의지 설명, 공직자와 직무관련자의 비위행위 시도 시 제보를 당부하는 한편,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고객 관리를 통해 사전 비위행위 차단에 중점을 뒀다.

 

❍ 공직자의 행위기준을 강화하는 내용으로 공무원 행동강령도 개정했으며, 1부서 1청렴시책, 청렴알림문자서비스, 소소한 선물도 받지 않기 등 부서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한 새로운 시책을 추진해왔다.

 

❏ 김승철 도 소통혁신정책관은 “올해 평가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취약분야를 보완해 도민 공감·참여의 청렴 제주 실현을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”고 말했다.

 

문의처| 064-710-2083 / 청렴혁신담당관

조회| 511

작성일| 2020-12-09 11:18:55

페이스북 공유 트위터 공유
목록으로

인기 뉴스

최근 7일 기준 인기뉴스

 

담당부서
소통혁신정책관 소통담당관
담당자
강지연
연락처
064-710-3354
Q. 현재 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?
만족도 조사
콘텐츠 상단으로

맞춤메뉴 설정

메뉴바로가기

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메뉴 바로가기를 설정합니다.
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최대 10개까지 메뉴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.

      저장하기 설정 초기화 설정 초기화

      맞춤메뉴 닫기

      맞춤알림 설정

      알림설정하기

      제주특별자치도청 및 도청 산하 홈페이지들의 정보 알림을 설정합니다.
      선택하신 메뉴에 정보가 업데이트되면 알림톡, 문자(SMS)으로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.
      1. 카카오톡을 이용하시는 회원님의 경우 알림톡 서비스가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.
      2. 카카오톡 미설치, 알림톡 차단 회원님은 문자(SMS)를 통해 안내가 전송됩니다.

      로그인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  로그인 비회원 로그인

      맞춤알림 닫기

      추천정보

      지금, 제주, 추천정보

      pick!

      게시물 (최근 7일 기준)

      최신등록 및 업데이트 메뉴

      추천정보 닫기